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조희원

국회 첨단특위에서 여야 "기술유출범죄 무죄율 19.3%‥양형기준 강화해야"

국회 첨단특위에서 여야 "기술유출범죄 무죄율 19.3%‥양형기준 강화해야"
입력 2023-05-25 19:50 | 수정 2023-05-25 19:50
재생목록
    국회 첨단특위에서 여야 "기술유출범죄 무죄율 19.3%‥양형기준 강화해야"

    첨단전략산업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사진 제공: 연합뉴스]

    국회 첨단전략산업특별위원회에서 여야 의원들이 국내 기업의 기술 유출 범죄에 강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일반 형사 사건 무죄율이 1%인데 기술 유출 범죄는 무죄율이 19.3%로 20배나 더 높다"면서 "솜방망이 양형 기준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정민 의원은 "기술 유출 범죄의 기소 인원 자체가 매년 100명 정도밖에 안 된다는 점으로 볼 때 적발 자체가 어려운 범죄로 파악된다"면서 "관련 수사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같은 당 서동용 의원 역시 "대기업의 기술 탈취를 온정적으로 바라봤던 관행의 변화가 전제되지 않고는 기술 유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은 "양형 기준을 강화하는 것은 좋지만, 선의의 피해자가 없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처벌 강화가 기업 피해로 이어지면 안 된다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첨단특위에서는 최대 3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국가전략기술 지원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은 로봇이나 원전 등도 지원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특위에 출석한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