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정은

후쿠시마 시찰단 귀국‥"이상상황 발생시 방류 중단 중점 살펴"

후쿠시마 시찰단 귀국‥"이상상황 발생시 방류 중단 중점 살펴"
입력 2023-05-26 18:07 | 수정 2023-05-26 18:07
재생목록
    후쿠시마 시찰단 귀국‥"이상상황 발생시 방류 중단 중점 살펴"

    귀국하는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 [사진 제공: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를 점검한 정부 시찰단이 5박 6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오늘 오후 귀국했습니다.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오늘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2021년 8월부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전문가들이 검토해온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확인해야 할 것들을 하나하나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 단장은 후쿠시마 현장 점검이 23, 24일 이틀에 걸쳐 진행됐으며, 다핵종제거장비·ALPS, ALPS를 거친 오염수를 측정하는 K4 탱크, 오염수 이송설비와 희석설비, 제어실 등을 살펴봤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방류를 중단하는 절차가 잘 이뤄지는지가 가장 중점적으로 본 내용 중 하나"라면서 "차단 밸브, 밸브 제어장치의 위치 등을 확인했으며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추가 분석도 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정부 시찰단은 일본 측에 수십 년간 운전해야 하는 다핵종제거설비를 앞으로 어떻게 점검하고 관리할 것인지, 원전 방사능 화학분석실에서 핵종관련 측정치는 어떻게 생성되고 어떻게 처리되는지 답변을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시찰 내용에 대해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정리해서 설명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