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김민찬

윤 대통령 "한국-태평양도서국, 광활한 태평양서 한배 탄 이웃"

윤 대통령 "한국-태평양도서국, 광활한 태평양서 한배 탄 이웃"
입력 2023-05-29 18:20 | 수정 2023-05-29 18:20
재생목록
    윤 대통령 "한국-태평양도서국, 광활한 태평양서 한배 탄 이웃"

    타네시 마아마우 키리바시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서 "태평양이라는 광활한 바다에서 한배를 탄 이웃인 한국과 태평양도서국이 공동번영을 위해 힘차게 항해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의는 양측 협력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한국은 태평양도서국을 포함해 모든 나라와 상호 존중과 신뢰에 기초한, 지속 가능한 협력 관계를 맺고 국제 사회에 책임 있는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한국 정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자유·평화·번영의 인도·태평양전략`과 태평양도서국포럼이 지난해 7월 발표한 `2050 푸른 태평양 대륙 전략`에 대해 "방향성이 일치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도서국 포럼과 한국이 함께하는 상생의 파트너십을 추구하고자 한다"며 "태평양도서국의 생존과 번영에 직결된 기후 변화, 자연재해, 식량, 보건, 해양 수산 위기는 연대와 협력을 통해서만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태평양도서국포럼 의장국인 쿡제도의 마크 브라운 총리는 "파트너십을 지속해 궁극적으로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지속 가능성, 회복 탄력성, 평화, 그리고 번영을 구가하게 되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