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정은

전현희 겨눈 감사원‥주요 결격사유 못찾아

전현희 겨눈 감사원‥주요 결격사유 못찾아
입력 2023-06-02 11:25 | 수정 2023-06-02 11:26
재생목록
    전현희 겨눈 감사원‥주요 결격사유 못찾아

    전현희 권익위원장

    감사원이 지난해 7월부터 국민권익위원회와 전현희 위원장에 대한 감사를 벌였지만 전 위원장에 대한 결격사유가 인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감사원은 어제 감사위원회를 열어 전 위원장에 관한 감사결과를 심의했으며 네가지 주요 의혹에 대해 불문, 그러니까 문제로 삼지 않기로 했습니다.

    상습지각, 보도자료 허위 작성지시, 감사원 감사 방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아들 군 특혜의혹에 대한 유권해석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들을 조사했지만 전 위원장의 소명에 따라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겁니다.

    감사원 사무처는 전 위원장 개인에 관한 책임도 물으려 했지만, 최종 감사결과를 의결하는 감사위원들이 장관급 기관장에게 책임을 묻기에는 의혹이 약하다는 판단으로, 문제 삼지 않기로 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감사원은 권익위 직원들이 신규직원 채용 과정에서 인사혁신처의 계산 오류를 걸러내지 못한 점, 상급자가 부하 직원에게 대학원 과제를 대신시킨 점 등에 대해 징계를 요구하고 권익위에 '주의' 통보를 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어제 감사위원회는 이례적으로 아침에 시작해 저녁 늦게까지 약 11시간 진행됐으며 전현희 위원장에 대한 불문 결정에 유병호 사무총장이 격렬하게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자세한 감사결과는 다음 주 공개될 예정입니다.

    한편, 전 위원장은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돼 한상혁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부터 여권의 사퇴 압박을 받아왔습니다.

    감사원은 전 위원장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 뒤 전 위원장이 사건의 유권해석 과정에 부적절하게 개입했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며, 전 위원장은 사퇴 압박을 위한 조작감사라 반발해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병호 사무총장 등을 공수처에 고발한 바 있습니다.

    전 위원장의 임기는 오는 27일까지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