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박윤수

이래경 "'천안함 자폭'은 과잉 표현, '원인 불명'이 제 입장"

이래경 "'천안함 자폭'은 과잉 표현, '원인 불명'이 제 입장"
입력 2023-06-07 11:06 | 수정 2023-06-07 11:06
재생목록
     이래경 "'천안함 자폭'은 과잉 표현, '원인 불명'이 제 입장"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에 임명됐다가 과거 발언으로 논란이 돼 사퇴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천안함 자폭'이라는 표현이 과했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 이사장은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자폭'이라고 한 것은 전문가가 아닌, 기업인 출신인 제가 순간적으로 과잉 표현한 것으로, 정확하게는 '원인 불명 사건'이라는 것이 제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이사장은 지난 2월 중국의 정찰 풍선이 미국 영공에서 격추되자 당시 SNS에 "자폭된 천안함 사건을 조작해 남북 관계를 파탄 낸 미 패권 세력이 이번에는 궤도를 벗어난 기상 측정용 비행기구를 국가 위협으로 과장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에 최원일 전 천안함장은 강하게 반발하며 이 이사장을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혁신위원장 해촉을 요구했습니다.

    이 이사장은 이에 대해 "'원인불명인 천안함 사건을 북한의 폭침으로 단정한 미 패권'이라고 했어야 한다"면서 "미중 간 대화 분위기가 형성되자 미국 내 매파와 네오콘이 비행기구를 추락시켜 여론을 '반중'으로 몰아간 것을 지적했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과거 한 매체에 보낸 기고문에서 '코로나 진원지의 방향이 미국을 향하고 있다'고 했던 것은 "중국 우한이 코로나를 전 세계로 확산시킨 것은 분명하지만, 확산의 중심지와 바이러스 진원지는 분리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밖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전범으로 낙인찍는 것은 위선'이라고 했던 것에 대해서는 "푸틴이 전범이면 이라크를 침공한 아들 부시나, 중동의 테러 위험 인사의 암살을 지시한 오바마도 같은 취급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