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손구민

'갑질' 상사 징계에 "보복성 조치"‥법원은 "징계 정당"

'갑질' 상사 징계에 "보복성 조치"‥법원은 "징계 정당"
입력 2023-01-24 10:05 | 수정 2023-01-24 10:05
재생목록
    '갑질' 상사 징계에 "보복성 조치"‥법원은 "징계 정당"

    자료사진

    직원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이유로 징계 위기에 처한 공무원이 "내부 비리를 신고했다가 보복당했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이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징계가 정당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서울고법 행정10부는 2020년, 정부의 한 중앙부처가 소속 공무원에게 내린 징계 처분에 대해 국민권익위원회가 부당하다고 판단한 조치를 취소해달라며 낸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습니다.

    해당 부처는 소속 공무원이 부서장을 하며 부하 직원들에게 부당한 업무를 강요하고 부적절한 언행을 한 사유로 중징계를 의결했습니다.

    이에 대해 당사자인 공무원은 2019년 자신이 부처 내 초과근무 수당 부정수급을 신고해 공무원 3명이 견책 처분을 받게 했던 이력 때문에 보복성 징계를 받았다고 주장했고, 권익위에 신분을 보장해달라고 신고했습니다.

    권익위는 소속 부처가 해당 공무원을 직위에서 해제한 게 모두 내부 비리 신고에 따른 불이익이었다고 인정해 신분보장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이 공무원의 부당 노동 지시 등으로 직원들이 고충을 제기해왔고, 현 부서에서도 이른바 갑질 행위를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소속 부처가 내린 징계는 신고로 인한 불이익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권익위는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지만 법원은 항소를 기각해 1심 판결을 유지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