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나세웅

곽상도 이번주 1심 선고‥다른 '50억 클럽'은 지지부진

곽상도 이번주 1심 선고‥다른 '50억 클럽'은 지지부진
입력 2023-02-05 21:03 | 수정 2023-02-05 21:03
재생목록
    곽상도 이번주 1심 선고‥다른 '50억 클럽'은 지지부진

    1심 결심공판 마친 곽상도 [자료사진 제공 : 연합뉴스]

    김만배, 남욱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아들 퇴직금 명목으로 수십 억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을 받아온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이번주 법원의 1심 판단을 받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는 오는 8일 뇌물 50억과 불법 정치자금 5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선고 공판을 엽니다.

    곽 전 의원은 2015년 대장동 일당의 사업에 도움을 주는 대가로 화천대유에서 일한 아들 곽 씨의 퇴직금·성과급 명목으로 50억 원을 받은 혐의로 작년 2월 구속기소됐습니다.

    검찰은 2015년 하나은행이 화천대유가 꾸린 성남의뜰 컨소시엄에서 빠지려고 하자 김만배 씨 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을 설득해줬고, 그 대가로 뇌물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작년 11월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현직 의원의 뇌물수수 범행 중 직접 취득한 액수로는 전례가 없는 수준"이라며 징역 15년과 벌금 50억여원을 구형했습니다.

    반면, 곽 전 의원은 이에 "아들이 다니던 회사에서 성과급을 많이 받았다고 해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아버지를 형사 처벌할 수는 없지 않으냐"며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처음 의혹이 불거지자, 아들 곽 씨는 자신이 "치밀하게 설계된 오징어 게임 속 '말'일 뿐"이라는 말을 남겼는데, 법정에서도 아버지 곽 전 의원에게 성과급 50억 수령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곽 전 의원 외에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 50억원을 줘야하는 대상, 즉 '50억 클럽'으로 거론된 이들에 대한 수사는 아직 진척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녹취에서 2020년 3월 김만배 씨는 박영수 전 특검, 홍선근 머니투데이그룹 회장, 권순일 전 대법관, 김수남 전 검찰청장 등에 로비자금 50억 원씩을 줘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순차적으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민간업자들과 성남시 관계자들의 유착, 배임 의혹 수사가 마무리되는대로 로비 의혹도 밝히겠다는 입장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