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정상빈

'관부재판' 승소 일본인 변호사, 한국 위안부 소송 증인 채택

'관부재판' 승소 일본인 변호사, 한국 위안부 소송 증인 채택
입력 2023-03-16 18:57 | 수정 2023-03-16 18:58
재생목록
    '관부재판' 승소 일본인 변호사, 한국 위안부 소송 증인 채택

    야마모토 세이타 변호사 [자료사진 제공 : 연합뉴스]

    이른바 '관부재판'에서 위안부 피해자를 대리해 1심에서 승소했던 일본인 변호사가 한국법원에 증인으로 출석합니다.

    서울고법 민사33부는 오늘 이용수 할머니와 고 곽예남, 김복동 할머니의 유족 등 17명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 항소심에서 야마모토 세이타 변호사를 원고 측 증인으로 채택했습니다.

    앞서 1심 재판부는 주권 국가를 다른 나라 법정에 세울 수 없다는 국제법상 원칙에 따라 피해자들의 청구를 기각했는데, 원고 측은 이를 반박하기 위해 오는 5월 11일 야마모토 변호사로부터 일본의 주권면제법에 대한 설명을 들을 예정입니다 야마모토 변호사는 지난 1992년 위안부와 여자근로정신대 피해자 등 10명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한 재판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을 대리해 1심에서 승소 판결을 받아냈습니다.

    재판이 진행된 일본 시모노세키와 부산 두 지역을 뜻하는 '관부'라는 말을 붙여, '관부재판'으로 불리는 이 재판에서, 1998년 시모노세키 법원은 일본 정부가 피해자에게 각 30만엔을 지급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이후 항소심과 대법원에서는 판결이 뒤집혀 일본 정부가 승소했지만, 1심 판결은 일본 사법부가 자국 정부의 위안부 책임을 인정한 최초이자 유일한 판결로 남았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