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김지인

'동백림 사건 옥고' 고 윤이상 재심 결정에 검찰 항고

'동백림 사건 옥고' 고 윤이상 재심 결정에 검찰 항고
입력 2023-05-22 14:30 | 수정 2023-05-22 14:30
재생목록
    '동백림 사건 옥고' 고 윤이상 재심 결정에 검찰 항고

    통영 윤이상 묘 [연합뉴스TV 제공]

    유신정권 시절 간첩 사건인 '동백림' 사건으로 복역했던 작곡가 고 윤이상씨에 대해, 법원이 재심을 하기로 결정하자, 검찰이 이에 반발해 항고했습니다.

    서울고검은 작곡가 고 윤이상씨의 유족이 1967년 중앙정보부가 유럽 유학생 등 2백명이 동베를린 북한 대사관을 드나들며 간첩 활동을 했다고 발표한 '동백림 사건'을 재심해 달라며 낸 청구를 받아들인 서울고법 형사5부 결정에 불복해, 지난 19일 즉시항고장을 제출했습니다.

    앞서 법원은 "사법경찰관이 윤 씨를 불법 구금하는 등 재심사유가 있다"고 판단했지만, 검찰은 "불법구금이 명확히 증명됐다고 보기 어렵고, 재판 기록상 윤 씨가 북한에서 반국가 단체 구성원을 만나거나 금품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다"며 항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의 즉시항고에 따라, 상급 법원인 대법원이 윤 씨의 '동백림' 사건을 다시 재판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독일에서 활동하던 윤 씨는 한국으로 이송돼 징역 10년을 선고받고 2년간 복역했으며, 지난 2006년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는 박정희 정권이 정치적 목적으로 동백림 사건을 왜곡하고 과장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