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임명현

"집회 관리해야 하니 이태원 안 가도 돼" 정보관의 증언

"집회 관리해야 하니 이태원 안 가도 돼" 정보관의 증언
입력 2023-05-23 11:13 | 수정 2023-05-23 11:13
재생목록
    "집회 관리해야 하니 이태원 안 가도 돼" 정보관의 증언

    김진호 전 용산서 정보과장 [자료사진 제공 : 연합뉴스]

    '이태원 할로윈 축제 공공안녕 위험 분석'이라는 제목의 문건. 10·29 참사 사흘 전, 용산경찰서 정보관 A씨가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방역수칙 해제 후 첫 축제인 올해 많은 운파가 운집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해밀턴 호텔에서 이태원소방서 구간 등 많은 인파로 도로 난입과 교통사고 발생 등이 우려된다"고 돼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참사 나흘 뒤 용산서 정보과 컴퓨터에서 삭제됐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한 A씨가 재판에 증인으로 나왔습니다.

    자료 삭제를 지시해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기소된 김진호 전 용산서 정보과장 등 서울청과 용산서 정보라인 관계자들에 대한 재판이었습니다.

    A씨는 당시 집회 관리에 매진하던 분위기 때문에 핼러윈 축제 현장을 챙기지 못했다고 진술했습니다.

    특히 해당 보고서를 김 전 과장에게 보고했지만 "크리스마스에 정보관이 배치되냐, 주말에 집회 관리해야 하니 안 가도 된다"는 답을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참사 당일, 용산 전쟁기념관 주변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 관리에 투입됐다고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A씨는 "집회 관리에 매진해야 한다, 용산 정보관은 바뀌어야 한다"는 게 김진호 전 과장의 생각이었다고 전했습니다.

    "'용산서에서 이제 지역정보는 필요 없다'는 분위기여서 지역정보 활동을 나가겠다고 말할 엄두도 못 냈던 상황"이었다는 겁니다.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 이후 주변 집회가 급증함에 따라 정보경찰 활동의 주안점도 바뀌어야 한다는 기조였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A씨는 보고서 삭제와 회유 과정도 증언했습니다.

    참사 이틀 뒤, 김 전 과장으로부터 "그런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하는 게 어떠냐"고 들었다며, "지우는 게 어떻겠냐고 해 당황스러웠고 충격을 많이 받았다"고 진술한 겁니다.

    A씨는 "당시 이 같은 지시를 받고 울었고, 그러자 과장이 사무실 문을 닫고 왜 우냐고 물었다"며 "나는 삭제를 원치 않았고 부당한 지시였다고 기억한다"고 증언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