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박소희

보건의료노조 "의사 늘리고, 업무범위 명확히" 6월 8일 대규모 집회 예고

보건의료노조 "의사 늘리고, 업무범위 명확히" 6월 8일 대규모 집회 예고
입력 2023-05-25 15:45 | 수정 2023-05-25 15:45
재생목록
    보건의료노조 "의사 늘리고, 업무범위 명확히" 6월 8일 대규모 집회 예고

    보건의료노조 투쟁계획 발표 기자회견 [사진 제공:연합뉴스]

    간호법 제정 갈등을 계기로 보건의료 직종 간 업무 범위에 대한 논란도 커진 가운데 보건의료노조가 의료 인력 확충과 업무 범위 명확화 등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보건의료노조는 오늘 서울 영등포구 노조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종별 업무범위 명확화와 PA(진료보조) 간호사 등의 불법의료 행위 근절, 간호사 처우개선 등을 요구했습니다.

    보건의료노조는 간호사를 주축으로 간호조무사, 의료기사, 요양보호사 등 다양한 직종의 보건의료노동자들로 이뤄진 노조입니다.

    나순자 위원장은 이날 "정부는 그동안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그때 주먹구구식으로 의료인의 업무범위를 정해왔다"며 "보건의료인력정책심의위원회 산하에 모든 직종대표가 참가하는 `업무범위조정위원회`를 만들어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최근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PA 간호사의 불법 의료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정부가 의사 인력을 확충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나 위원장은 "무면허 불법의료의 가장 정점에 있는 문제는 의사인력 부족"이라며 십수 년째 협의 중인 의대 정원 문제가 미뤄지는 동안 대리처방과 대리수술은 더욱 만연해질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공공의대와 필수의료과를 신설해 정원을 1천 명은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조는 아울러 간호사 처우개선을 위해 간호사 대 환자 비율 1대 5를 제도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라고 보건복지부에 요구했습니다.

    보건의료노조는 복지부의 구체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오는 6월 8일 대규모 서울 도심 집회에 이어 7월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