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임명현

전산망 오류 전국 동사무소 '마비'‥"국가행정망 맞나" 민원인들 분통

전산망 오류 전국 동사무소 '마비'‥"국가행정망 맞나" 민원인들 분통
입력 2023-11-17 14:59 | 수정 2023-11-17 14:59
재생목록
    오늘 오전 전국의 지자체 공무원들이 쓰는 전용 행정전산망에서 오류가 발생해 주민센터 등의 민원 업무가 마비되는 등 혼선이 빚어졌습니다.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지자체 공무원 행정전산망 '새올'이 인증문제 등의 오류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은 물론 인감증명서, 전입세대 열람 등 주민센터에서 해야 할 민원처리가 사실상 마비된 겁니다.

    이 때문에 공무원들은 '전산장애로 인해 현재 민원 처리가 어렵다', '양해 부탁드린다' 같은 안내를 주민센터 곳곳에 붙여놨습니다.

    현장을 방문한 일부 민원인들은 국가 행정망 장애에 무슨 일이 생긴 거냐, 이번주 안에 처리해야 하는 민원과 계약인데 어떻게 하냐며 답답해하고 있습니다.

    [제보자]
    "이거 너무 답답해서 언제 되느냐 했더니 답이 없는 거에요. 정부서 나온 공문을 보여주는데 자세히는 못 봤지만 오늘 오전 몇시 부로 전산이 다운됐다, 복구 시기는 되는대로 알려드리겠다. 이런 정도만 돼 있었어요"

    주민센터에 설치된 무인 민원기도 '자료수신에 실패했다, 다시 시도해달라' 같은 메시지가 뜨는 등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제보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전산망 장애로 법원의 인터넷등기소 일부 서비스 역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전산시스템을 관리하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행정전산망 전산 오류를 일부 복구하고 원인 분석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