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엄지인

이란 "'UAE의 적은 이란' 발언 지켜보고 있어‥한국 설명 기다려"

이란 "'UAE의 적은 이란' 발언 지켜보고 있어‥한국 설명 기다려"
입력 2023-01-17 08:31 | 수정 2023-01-17 08:31
재생목록
    이란 "'UAE의 적은 이란' 발언 지켜보고 있어‥한국 설명 기다려"

    UAE 파병 아크부대 장병 격려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 제공: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의 적은 이란'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이란 정부가 "한국 외교부의 설명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영 IRNA 통신 등에 따르면 나세르 카나디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현지시간 16일 "이란과 아랍에미리트의 관계에 대한 한국 대통령의 발언을 들여다보고 계속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아울러 한국 당국자가 말한 것으로 인용된 발언이 "UAE를 포함한 페르시아만 연안 국가와 이란의 역사적이고 우호적인 관계, 급속하게 일어나는 긍정적인 전개를 전적으로 모르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주장했습니다.

    카나디 대변인은 또 "한국 정부의 최근 스탠스, 특히 이란과 UAE의 관계에 대한 외교적으로 부적절한 한국 대통령의 발언을 심각하게 지켜보고 평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IRNA 통신은 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앞서 현지시간 15일 UAE에 파병된 아크부대를 찾아 장병들을 격려하면서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고 우리의 적은 북한"이라며 "우리와 UAE가 매우 유사한 입장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장병들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한 말"이라고 설명했고, 대통령실도 "한국과 이란의 양자 관계와는 무관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