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정인

폼페이오 "인도·파키스탄, 2019년 핵전쟁 근접‥미국이 막아"

폼페이오 "인도·파키스탄, 2019년 핵전쟁 근접‥미국이 막아"
입력 2023-01-25 19:05 | 수정 2023-01-25 19:05
재생목록
    폼페이오 "인도·파키스탄, 2019년 핵전쟁 근접‥미국이 막아"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 [자료사진 제공 :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2019년 인도와 파키스탄이 핵전쟁 위기에 다가가는 것을 미국이 개입해 막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지시간 24일 AFP 통신은 폼페이오 전 장관의 회고록 '한 치도 물러서지 마라, 내가 사랑하는 미국을 위한 싸움'에 이러한 내용이 담겼다고 전했습니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전 세계는 2019년 2월 인도와 파키스탄의 대결이 핵전쟁으로 번지는 지점에 얼마나 가까이 갔는지 잘 모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북미정상회담에 참석했던 그는 자신과 통화한 인도 고위 당국자가 "파키스탄이 핵무기 폭격을 준비하기 시작했다고 믿고 있었다"며, "그는 인도도 핵 공격 태세를 상향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알려왔다"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나는 그에게 아무것도 하지 말고 우리가 상황을 정리할 시간을 조금 달라고 요구했다"며 이후 미국 외교관들이 나서 인도와 파키스탄 중 어느 쪽도 핵전쟁을 준비하지 않고 있음을 납득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모두 핵보유국으로, '남아시아의 화약고'로 불리는 카슈미르 지역의 영유권을 놓고 여러 차례 전쟁을 치렀고, 폼페이오 전 장관이 언급한 2019년 초에도 전면전 위험이 고조된 바 있습니다.

    한편, 폼페이오 전 장관은 해당 자서전에서 인도를 높이 평가했으며 중국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를 비롯한 남아시아 국가와 손을 잡고 싶다는 의향을 공개적으로 드러냈다고 AFP 통신은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