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정동훈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사망자 2만8천명 넘어‥"두배로 늘 수도"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사망자 2만8천명 넘어‥"두배로 늘 수도"
입력 2023-02-12 14:25 | 수정 2023-02-12 14:37
재생목록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사망자 2만8천명 넘어‥"두배로 늘 수도"

    망연자실한 지진 생존자 [자료사진 제공: 연합뉴스]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덮친 강진의 사망자가 2만8천 명을 넘어선 가운데 사망자 수가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유엔의 관측이 제기됐습니다.

    튀르키예 당국과 시리아 인권단체 등의 집계에 따르면 지진 발생 엿새째인 이날 양국의 지진 사망자는 2만8천 명을 넘겼다고 현지시간 12일 AFP 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튀르키예 사망자가 2만4천617명이고, 시리아에서 확인된 사망자가 3천574명으로 합치면 2만8천191명에 이릅니다.

    실종자 수색이 진행됨에 따라 사망자 수는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마틴 그리피스 유엔 인도주의·긴급구호 담당 사무차장은 사망자가 수만 명 더 나와 최소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리피스 사무차장은 전날 지진 주요 피해지역인 카흐라만마라슈 지역 상황을 둘러본 뒤 영인터뷰에서 "사망자 수가 현재의 두 배 혹은 그 이상이 될 것이 확실하다"고 말했습니다.

    튀르키예 당국은 약 8만 명이 지진으로 부상해 병원에 입원했으며, 100만 명 이상이 임시 대피소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260만 명 가량이 이번 강진의 영향을 받았다고 추산했고, 유엔은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긴급 식량 지원이 절실한 사람이 최소 87만 명에 이른다고 봤습니다.

    구조의 '72시간 골든타임'이 한참 전에 지난 가운데에도 기적 같은 생환 소식은 간간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사망자 2만8천명 넘어‥"두배로 늘 수도"
    남부 하타이에서는 함자라는 이름의 7개월 아기가 지진 발생 140시간이 넘은 이 날 구조됐습니다.

    가지안테프에서는 13세 소녀가 구출됐고, 카흐라만마라슈에서는 70세 할머니가 콘크리트 잔해를 뚫고 구조대원의 손에 이끌려 나왔습니다.

    구호품 등 국제사회의 원조가 피해지역으로 전달되기 시작했지만 상황은 여전히 암울합니다.

    폐허로 변한 거리 여기저기에는 시신을 담은 가방이 줄지어 널려있고, 터전을 잃은 생존자들은 시신이 부패하며 나오는 악취를 막으려 마스크를 쓴 채 추위, 배고픔과 싸우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습니다.

    수습하기 어려울 정도로 시신이 많은 데다 수도나 화장실 등 기본적인 시설이 모두 파괴돼 생존자들은 질병이라는 또 다른 위험에도 노출돼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약탈행위마저 기승을 부려 생존자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타이 등 상황이 심각한 지역에서는 약탈범들이 수십 명이 체포됐고 안전 문제로 구조작업이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