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신정연

[World Now] 머스크, 한밤중에 "내 트윗 조회수 올려" 갑질

[World Now] 머스크, 한밤중에 "내 트윗 조회수 올려" 갑질
입력 2023-02-15 17:04 | 수정 2023-02-15 22:23
재생목록
    [World Now] 머스크, 한밤중에 "내 트윗 조회수 올려" 갑질
    월요일인 지난 13일 새벽 2시 36분.

    깊은 밤 잠을 자고 있던 트위터 직원들은 갑작스러운 호출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의 사촌으로 현재 트위터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제임스 머스크가 보낸 건데요.

    당장 트위터 플랫폼의 오류를 수정해야 한다며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알려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때아닌 호출에 침침한 눈을 비비며 노트북을 켠 직원들은 가슴이 철렁했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가 화가 잔뜩 나서는 트윗 추천 알고리즘을 뜯어고치라고 지시한 것입니다.


    < 바이든보다 낮은 조회수에 분노‥한밤중 '갑질' >

    IT 전문매체 플랫포머(Platformer)에 따르면 머스크가 한밤중에 난리를 친 결정적인 계기는 지난 12일 미국프로풋볼 슈퍼볼 결승전이었습니다.

    그날 오후 필라델피아 이글스와 캔자스시티 치프스가 격돌한 미식축구 슈퍼볼 경기를 앞두고 이글스를 응원하는 트윗을 올렸는데 조회 수가 910만 건밖에 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조 바이든 대통령도 아내인 질 바이든 여사가 이글스 팬이라며 이 팀을 응원하는 트윗글을 올렸는데 해당 글은 조회 수가 2천900만 건을 훌쩍 넘겼습니다.
    [World Now] 머스크, 한밤중에 "내 트윗 조회수 올려" 갑질
    머스크는 자신이 막대한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데도 똑같은 응원 트윗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크게 밀린 데 대해 분통을 터트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머스크는 저조한 조회 수에 실망한 듯 이후 자신의 트윗 응원 글을 지워버리기까지 했습니다.

    그는 그날 밤 자신의 전용기를 타고 샌프란시스코의 트위터 본사로 날아와서는 바로 직원들을 호출해 트윗 추천 알고리즘을 뜯어고치게 했습니다.


    < 머스크 위해 하룻밤 새 알고리즘 수정 >

    결국 머스크의 한밤중 동원령으로 80여 명의 직원이 달라붙어 하루도 안 돼 알고리즘을 수정했습니다.

    트위터 이용자들이 원할 만한 트윗을 매칭해서 추천하는 '포 유(for you)' 탭에서 머스크 트윗 글이 제일 먼저 노출되게 한 것입니다.

    회사의 포 유 운영 규정이 버젓이 있는데도 머스크의 트윗 글에만 특혜를 줘서 가장 돋보이게 했습니다.

    회사 관리자들은 기술자들에게 '알고리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모두 해고될 것이라는 엄포를 놓았다고 합니다.

    IT 전문매체 플랫포머는 머스크 트윗 글의 저조한 조회 수는 알고리즘에 문제가 있다기보다는 본인이 자처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의 안하무인식 언행에 많은 트위터 이용자들이 그의 글을 차단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최근 머스크는 자신의 글이 세상 사람들의 관심을 덜 받게 된 데 대해 조바심을 냈다고 플랫포머는 덧붙였습니다.

    지난주 머스크는 자신의 글 조회 수가 저조한 이유는 대중의 관심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말한 트위터 기술자를 해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