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남재현

유엔 "러, 우크라 아동 강제이송 정황 확인‥전쟁범죄"

유엔 "러, 우크라 아동 강제이송 정황 확인‥전쟁범죄"
입력 2023-03-17 01:59 | 수정 2023-03-17 01:59
재생목록
    유엔 "러, 우크라 아동 강제이송 정황 확인‥전쟁범죄"

    사진제공 : 연합뉴스

    유엔 인권이사회 조사위원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을 강제이송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이는 전쟁범죄라고 비판했습니다.

    조사위원들은 현지시간 16일,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활동 보고서를 설명하면서 "아동 강제이송은 국제인도법을 어긴 전쟁범죄로 결론을 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조사위원들은 러시아 측이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을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나 러시아 영토로 데려갔다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다만 조사위 측은 강제이송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제시하지는 않았는데 국제인도법에는 교전국이 어린이를 강제 이송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 점령지 등지로 강제이송된 자국 아동 규모가 지난달 현재 1만 6천여 명에 이른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조사위원들은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와 동북부 하르키우, 남부 헤르손 등지에서 이송된 4살에서 18살에 이르는 어린이 164명의 사건 기록을 자세히 검토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검토 결과 아이들은 이송되기 전 러시아 사회복지 당국으로부터 부모와 함께 위탁 가정에 배치되거나 입양된다는 통보를 받았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조사위원들은 어린이를 위탁 가정에 배치해 러시아 시민권을 부여하려고 한 정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조사위원들은 지난해 10월,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체르느히우, 하르키우와 수미 등 4개 지역의 마을 27곳을 현지 조사하고 피해자와 목격자 191명과 인터뷰한 내용을 담아 첫 보고서를 낸 바 있습니다.

    당시 보고서에는 집단 처형과 불법 구금, 고문과 학대, 성폭력 등이 자행됐으며 대부분 러시아군이 저지른 전쟁범죄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조사가 이어지면서 이번 보고서에는 56개 도시와 마을, 595명을 인터뷰한 내용 등이 담겼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