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신정연

일본 언론 "안보 위기로 관계 개선‥한국의 '징용' 여론이 관건"

일본 언론 "안보 위기로 관계 개선‥한국의 '징용' 여론이 관건"
입력 2023-03-17 10:49 | 수정 2023-03-17 10:50
재생목록
    일본 언론 "안보 위기로 관계 개선‥한국의 '징용' 여론이 관건"
    일본 주요 언론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 정상화와 협력 강화에 뜻을 모았다고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현지 언론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따른 안보 위기가 양국 정상이 관계 개선을 서두르는 중요한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한국 내 여론이 앞으로 한일 관계를 좌우할 열쇠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요미우리신문은 1면 머리기사에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징용 소송 문제 등으로 악화한 한일 관계를 정상화하고 한층 발전시키는 데 일치했다"며 양국 정상이 정례적으로 상대국을 방문하는 '셔틀 외교' 재개에도 합의했다고 전했습니다.

    아사히신문도 윤 대통령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 기시다 총리의 "새로운 장이 열렸다"는 발언을 소개한 뒤 "전후 최악이라고 한 한일 관계가 정상적인 궤도로 돌아가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상당수 일본 언론은 양국이 관계 개선에 나선 계기를 엄중한 동북아시아 안보 환경에서 찾았습니다.

    마이니치는 북한이 어제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사실을 언급하고 "양국은 북한 미사일 탐지 등에 함께 대처하고 한일·한미일 협력을 추진해 북한에 대한 억지력을 높여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짚었습니다.

    요미우리도 일본을 둘러싼 불안한 안보 환경 탓에 한일 관계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보는 견해가 일본 정치권에서 힘을 얻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일본 언론은 양국 정상이 세계무역기구 제소 취하와 수출규제 해제, 지소미아 정상화, 경제안보대화 출범 등 성과를 냈지만 징용 해법에 대한 한국 내 부정적 여론 등 지속적인 관계 개선의 걸림돌도 있다고 짚었습니다.

    요미우리는 "한국에서는 일본 피고 기업 대신 자국 정부 산하 재단이 판결금을 지급하는 해결책을 일본에 양보한 것이라고 보는 평가가 강하다"며 "이번 회담의 성과가 한국 내 반대 여론을 진정시킬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고 전했습니다.

    아사히도 "한국 측 기대와 일본 측 호응이 크게 엇갈리면 앞으로 한일 관계의 불안정 요소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