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정인

중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책임있는 행동 아냐"

중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책임있는 행동 아냐"
입력 2023-03-17 15:12 | 수정 2023-03-17 15:12
재생목록
    중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책임있는 행동 아냐"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 기자회견 [사진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 정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을 비판하며 계획 철회를 강하게 촉구했습니다.

    쑨샤오보 외교부 군축사 사장은 어제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일방적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한 뒤, 중국은 엄중한 우려와 단호한 반대를 표시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오염수는 대량의 방사성 원소를 함유하고 있고 아직 효과적인 처리 기술이 없어 해양 환경과 인체 건강에 예측할 수 없는 위해를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쑨 사장은 그러면서 "일본이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한 것은 위험을 모든 인류에게 전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 한국을 비롯해 중국·러시아·북한 등 주변 국가의 우려에도 일본이 의미 있는 협상을 하지 않고, 오염수 방류의 정당성·신뢰성·환경 영향성 등에 대해서도 과학적인 설명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쑨 사장은 "일본이 올 봄·여름 무렵에 오염수를 배출하겠다고 선포하는 것은 책임 있는 국가의 행동이 아니"라며, "모든 이해 당사자와 국제기구가 안전을 확인하기 전에 오염수를 배출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