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윤성철

후쿠시마 시찰단 "방류 오염수 보관 K4 탱크·다핵종제거설비 중점 점검"

후쿠시마 시찰단 "방류 오염수 보관 K4 탱크·다핵종제거설비 중점 점검"
입력 2023-05-22 15:10 | 수정 2023-05-22 15:11
재생목록
    후쿠시마 시찰단 "방류 오염수 보관 K4 탱크·다핵종제거설비 중점 점검"

    취재진에 설명하는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 [사진 제공: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장을 맡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오늘 일본 외무성에서 도쿄전력 관계자들과 만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시찰 항목을 확인하기 위한 기술 회의를 가졌습니다.

    유 단장은 기술회의 전 취재진을 만나 후쿠시마 제1 원전 중점 점검 사항에 대해 "우선 방류 전에 핵종을 측정하고 오염수를 저장도 하는 K4 탱크들의 여러 사항을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하고 필요한 자료도 요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핵종제거설비에 대해서도 "여러 중요한 핵종을 오염수에서 제거하는 가장 중요한 설비이기 때문에 어떤 과정을 거쳐 제거하는지, 그 과정에서 쓰이는 각종 기기와 그 재원·사양을 확인하고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는지 보려고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유 단장은 "꼼꼼하게 살펴보고 안전성과 관련한 부분을 계속해서 검토하겠다"며 "시찰이 내실 있고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어제 일본에 도착한 시찰단은 유 단장을 비롯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전·방사선 전문가 19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모두 21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시찰단은 오는 23일부터 이틀간 후쿠시마 제1 원전을 방문해 현장 시찰하고 25일에는 현장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심층 기술 회의와 질의응답을 진행한 뒤 26일 귀국합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