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이지수F

'부릅뜬 눈' 한반도 노려보나‥'슈퍼태풍'에 괌은 '비상사태'

'부릅뜬 눈' 한반도 노려보나‥'슈퍼태풍'에 괌은 '비상사태'
입력 2023-05-24 11:42 | 수정 2023-05-24 11:42
재생목록
    '슈퍼 태풍'으로 불리는 제2호 태풍 마와르가 미국령인 괌에 접근함에 따라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비상 선언을 승인했습니다.

    마와르는 오늘 오후 괌 서남서쪽 40km 부근 해상을 지나갈 예정인데, 직접 상륙할 가능성도 있어 현지 당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앞서 미국 기상청은 마와르가 최대 지속 풍속이 시속 241km 이상인 4등급 '슈퍼 태풍'이라며, 괌에 도착할 때쯤에는 시속 257km, 5등급 태풍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5등급 태풍이 괌을 직접 강타하는 건 지난 1962년 태풍 '카렌' 이후 처음입니다.

    괌에는 이미 마와르의 영향을 받아 강한 바람이 불고 곳곳에서 비가 내리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루 레온 게레로 주지사는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 주민 15만여 명에게 대피령을 내렸고, 백악관도 바이든 대통령이 괌 지역에 대한 비상선언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루 게온 게레로/괌 주지사]
    "강해지고 있는 바람과 침수 가능성에 대비해 지금 즉시 행동을 취하고 대피해주십시오. 국민과 당신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지금 행동해야 합니다."

    괌은 한국인들도 많이 찾는 관광지여서 한국인 관광객들의 주의도 당부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어로 '장미'를 뜻하는 태풍 마와르가 괌을 지난 이후의 경로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기상청은 마와르가 괌을 지나면서 현재 '매우 강' 수준에서 '초강력' 수준으로 세력을 키우고, 사흘 뒤인 토요일 새벽 3시쯤에는 필리핀 마닐라 동쪽 해상에 다다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후의 경로는 아직 유동적인 가운데, 마와르가 본격적으로 북상할 경우 석가탄신일 대체휴일인 다음 주 월요일 경에는 우리나라도 영향권에 접어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