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조윤정

WHO 총회서 러 우크라 의료시설 공격 규탄 결의‥북·중은 반대

WHO 총회서 러 우크라 의료시설 공격 규탄 결의‥북·중은 반대
입력 2023-05-25 01:12 | 수정 2023-05-25 01:19
재생목록
    WHO 총회서 러 우크라 의료시설 공격 규탄 결의‥북·중은 반대

    사진제공: 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 회원국들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세계보건총회(WHA)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현지 의료 시설 파괴 행위를 규탄하는 결의안이 통과됐습니다.

    WHO는 현지시간 24일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제76차 세계보건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을 포함해 80개국이 찬성표를, 러시아와 중국, 북한, 벨라루스 등 9개국이 반대표를 던졌으며, 52개국은 기권하고, 일부 국가는 표결에 불참했습니다.

    결의안은 러시아의 병원 등 의료시설에 대한 공격을 규탄하면서 이를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무력 침공으로 발생한 우크라이나 난민들의 보건 상황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내용입니다.

    유엔난민기구(UNHCR)가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1년을 맞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쟁 1년간 다른 유럽 국가로 들어온 우크라이나 난민은 800만여명에 이르며 국경을 넘지 않은 채 고향을 떠난 실향민 규모도 650만여명입니다.

    우크라이나에서 포격 등으로 의료시설이 파손된 사례는 작년 말 기준으로 700건이 넘는데, 의료 기관을 겨냥한 공격은 국제인도법 위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