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백승우

서울시 "버스 임금협상으로 재정 부담 늘지만 당분간 요금 인상 없어"

서울시 "버스 임금협상으로 재정 부담 늘지만 당분간 요금 인상 없어"
입력 2024-03-28 18:41 | 수정 2024-03-31 15:41
재생목록
    서울시 "버스 임금협상으로 재정 부담 늘지만 당분간 요금 인상 없어"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서울시가 시내버스 노사간 임금협상 타결과 관련해 6백억 원 정도의 추가 재정 부담이 생기지만, 곧장 요금 인상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오늘 오후 브리핑을 열고 "임금은 1% 정도 인상될 때마다 약 110억 내지 120억 원 정도 추가 재정 부담이 발생한다"며 "이번 임금 인상으로 약 6백억 원 정도 부담이 생긴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재정부담이 늘어나면 버스 요금 인상이 뒤따를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전망에 대해선 "버스는 아시다시피 지난해 8월 3백 원을 인상한 바 있다"며 "아마 당분간 요금 인상에 대한 요인은 바로 도출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버스 파업과 관련된 제도 개선 필요성에 대해선 "버스는 지하철처럼 인력 몇 퍼센트를 남겨야 한다는 규정이 없는 상황"이라며 "버스도 비상수송 수단이 될 수 있고 지금처럼 공공성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지하철처럼 일정 부분 파업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오늘 새벽 서울 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 인상 관련 회의가 결렬되면서,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해 시내버스 97%가 운행을 중단했습니다.

    파업 개시 11시간만인 오후 3시쯤 노사가 '임금 인상 4.48%, 명절수당 65만 원'을 중심으로 하는 임금협상에 합의하면서 노조는 정상 운행에 복귀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