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곽동건

YTN 사장 '김 여사 보도' 사과‥노조 "용산에 엎드린 치욕의 날"

YTN 사장 '김 여사 보도' 사과‥노조 "용산에 엎드린 치욕의 날"
입력 2024-04-03 15:50 | 수정 2024-04-03 15:50
재생목록
    오늘 오전 11시 35분쯤 김백 YTN 신임 사장의 대국민 사과가 방송됐습니다.

    김 사장은 사과문을 낭독하면서 "YTN이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로 언론의 소임을 다하지 못했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김백/YTN 사장]
    "YTN은 그동안 소임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이점, YTN을 대표해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지난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 "차마 입에 담기도 민망한 한쪽의 주장만 보도했다"며 202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오세훈 후보의 '생태탕 의혹' 관련 보도, '김만배 녹취록' 보도에 대해서도 거듭 사과했습니다.

    [김백/YTN 사장]
    "저는 사과에만 그치지 않고 앞으로 다시는 이런 부당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새로 출발하는 YTN을 지켜봐 주십시오."

    김 사장은 지난 1일 취임식에서도 "김 여사에 대한 일방 주장을 아무 검증 없이 두 차례나 보도한 이른바 '쥴리 보도'가 편파 왜곡 방송의 정점을 찍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번 대국민 사과와 관련해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는 "사장이라는 자가 권력을 향해 용서를 구한 오늘은 30년 YTN 역사에서 가장 치욕스러운 날"이라며 규탄 성명을 냈습니다.

    YTN 지부는 "대국민 사과라고 하지만, 실상은 '용산'을 향해 엎드린 것"이라며 "선거 국면에서 세상이 '쥴리 의혹'으로 시끄러운데, 24시간 뉴스 채널은 일언반구도 하지 말아야 했다는 것이냐"며 "선택적 침묵이 공정인가"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사장 사과 영상은 강당에서 충복들만 뒤에 세우고 카메라 앞에서 몰래 녹화했다"며 "뉴스 시작 전 광고와 캠페인 등을 트는 주조정실을 통해 뉴스 PD를 거치지 않고 기습적으로 사과 방송을 송출했다"고 비판했습니다.

    YTN 지부는 "앞으로 24시간 '땡윤방송' 만들겠다는 낯 뜨거운 충성 맹세"라며 "YTN 지부는 김백의 사과를 국민 앞에 사과한다, YTN은 권력 앞에 고개 숙이지 않으며 윤석열 정권에 대한 감시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YTN 해직 사태'에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백 사장은 최근 유튜브 등에서 김 여사의 디올 백 수수를 '언론 스토킹'이라고 비호하는 등 친정권 성향을 강하게 드러내 선임 전부터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