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손구민

[단독] 경찰, '대통령 짜깁기 영상' 단순 유포자도 압수수색·출국금지

[단독] 경찰, '대통령 짜깁기 영상' 단순 유포자도 압수수색·출국금지
입력 2024-04-17 08:56 | 수정 2024-04-17 09:04
재생목록
    [단독] 경찰, '대통령 짜깁기 영상' 단순 유포자도 압수수색·출국금지

    자료사진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 짜깁기 영상'을 SNS에 올린 유포자의 집을 압수수색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선거를 앞둔 지난 3월 중순, 윤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40대 남성의 서울 자택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이 남성은 일반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으로 파악됐으며, 경찰은 남성의 휴대전화와 컴퓨터를 압수하고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압수수색 뒤 경찰은 남성을 소환 조사했고, 남성은 "풍자를 위해 올린 것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남성이 자신의 SNS에 올린 영상은 2022년 대선후보 시절 윤 대통령의 연설을 이용해 마치 윤 대통령이 "윤석열 정부가 특권과 반칙, 부정부패를 일삼아왔다"고 발언한 것처럼 편집한 파일입니다.

    경찰은 "유포자와 영상 제작자가 조직적으로 범행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유포자도 압수수색 했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경찰은 제작자와 유포자 간 공모 정황을 아직 확인하지 못했고, 계속 수사한다는 방침입니다.

    경찰은 현재까지 유포자 9명을 피의자로 입건했는데, 이 중 몇 명을 압수수색 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총선을 앞둔 지난 8일,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영상 제작자는 50대 남성이며, 당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라고 언론에 공개했고, 그 뒤 '제작자가 조국혁신당 소속'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온 바 있습니다.

    이에 조국혁신당은 "선거를 앞둔 경찰의 정치 공작"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 시민단체 8곳이 모인 '혐오와 검열에 맞서는 표현의 자유 네트워크', 이른바 '21조넷'은 경찰 수사에 대해 "한국 사회 표현의 자유를 급격히 위축시킬 공권력 행사"라고 비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