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박소희

의협 "의정갈등 문제 해결할 사람 대통령‥시간 없어"

의협 "의정갈등 문제 해결할 사람 대통령‥시간 없어"
입력 2024-04-17 17:45 | 수정 2024-04-17 17:50
재생목록
    의협 "의정갈등 문제 해결할 사람 대통령‥시간 없어"

    브리핑하는 김성근 의협 언론홍보위원장

    대한의사협회가 의대 증원 등을 둘러싼 의정 갈등 사태를 해결해달라고 대통령에게 요청했습니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늘(17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어제 대통령께서 총선 후 처음으로 입장을 발표한 내용에서 현재의 의정 대치 상황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어 안타깝다"고 밝혔습니다.

    김성근 의협 언론홍보위원장은 "현재 상황은 단순히 의료개혁을 언급하고 합리적 의견에 더 귀 기울이겠다는 단순한 표현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한다"며 "중차대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간이 우리에게 많이 남아있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전공의들이 돌아오지 못하면 내년에 전문의 2천800명이 배출되지 못한다"며 "의사 수의 7%인 전공의가 빠지면 시스템이 붕괴할 것이기에 더 심각하게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학생들이 돌아오지 못하면 당장 내년에 의사 3천명이 배출되지 못한다"며 "군의 의료체계가 흔들리고, 공중보건의 배출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 위원장은 "필수의료를 살리고 중증의료와 응급의료를 최상으로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고민에서 시작된 의료개혁이 아이러니하게도 이들 분야를 붕괴하는 시발점이 됐다"며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은 대통령"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의대 정원 증원을 멈추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구에서 새로 논의할 수 있도록 방침을 바꿔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정부와 야당이 제안한 '사회적 합의체'를 통한 의료개혁에 대해서는 의료계가 협의체 구성원의 다수를 차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다른 나라의 예를 봤을 때 의사 수 추계 위원회는 의료계와 정부가 '일대일'로 만나거나, 의사가 과반을 차지한다"며 "목적에 따라서 위원회가 구성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의료계에서는 지금의 문제를 야기하는 데 원인을 제공한 인물로 국회의원이 된 김윤 교수를 꼽고 있다"며 "김윤 교수가 이끄는 위원회 등은 보이콧하게 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