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곽승규

1등은 무조건 중국 선수가? 역대급 조작 의혹에 '발칵'

1등은 무조건 중국 선수가? 역대급 조작 의혹에 '발칵'
입력 2024-04-16 16:36 | 수정 2024-04-16 16:44
재생목록
    지난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하프 마라톤 대회.

    중국 선수 한 명과 아프리카 선수 3명이 선두로 달립니다.

    그런데 결승선을 앞두고 아프리카 선수 중 한 명이 갑자기 손을 들어 중국 선수가 보란 듯 앞을 가리킵니다.

    이어 중국 선수를 향해 마치 먼저 가라는 듯한 손짓을 합니다.

    수상한 점은 이게 다가 아니었습니다.

    잠시 뒤 또 다른 선수가 함께 뛰는 선수를 향해 속도를 늦추라는 듯 손짓을 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된 것입니다.

    결국 우승은 중국 선수인 허제에게 돌아갔습니다.

    기록은 1시간 3분 44초.

    아프리카 선수 3명은 허제에게 1초 뒤진 기록으로 나란히 공동 2위를 차지했습니다.

    영상을 접한 중국 누리꾼들은 사실상의 승부조작이 벌어진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관변 논객으로 분류되는 후시진 전 환구시보 편집장도 "사람들이 진정한 스포츠 정신에 어긋나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며 "이번 일의 파장은 이미 하프 마라톤 자체를 넘었다"고 말했습니다.

    공동 2위를 차지한 케냐의 윌리 응낭가트 선수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친구라서 허제가 우승하게 했다"고 인정했습니다.

    다만 그는 "그렇게 하라는 지시를 받은 것은 아니고 금전적 보상도 없었다"고 해명했는데 또 다른 두 명의 선수는 따로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대회를 주최한 베이징 체육국은 "진상 조사를 진행 중"이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세계육상연맹도 "이번 사건을 인지하고 있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허제 선수는 지난달 우시에서 열린 풀코스 마라톤 대회에서 2시간 6분 57초의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한 중국 장거리 육상의 간판스타로, 하프 마라톤 출전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