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김정우

이재명 "어르신 돌봄 국가 책임제 도입‥기초연금 감액 줄일 것"

이재명 "어르신 돌봄 국가 책임제 도입‥기초연금 감액 줄일 것"
입력 2025-05-08 10:07 | 수정 2025-05-08 10:07
재생목록
    이재명 "어르신 돌봄 국가 책임제 도입‥기초연금 감액 줄일 것"

    노인회 익산지회 간담회 참석한 이재명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어버이날을 맞아 '어르신 돌봄 국가책임제' 등 고령층 노후 지원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이 후보는 페이스북에 "자랑스런 역사를 만든 어르신들께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국가가 제대로 보답해야 한다"며 "'어르신 돌봄 국가책임제'로 지역사회가 함께 돌보는 통합돌봄을 확대해, 어르신이 동네에서 편하게 돌봄을 받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부부가 모두 기초 연금을 수급하거나, 소득이 일정 기준을 넘어설 경우 연금액을 감액하는 현행 제도에 대해선, "감액을 단계적으로 줄여 어르신 부부나 일하는 어르신들이 좀 더 여유롭게 지내시도록 돕겠다"며 "100세 시대에 어르신이 일하실 수 있게 권장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후보는 간병비 부담을 공공이 나눠 간병 파산을 덜어드리겠다는 공약과 함께, 의료 취약계층을 위한 주치의 제도 확대와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확대 등 노년층 의료 혜택 공약도 내놨습니다.

    이밖에도 경로당 뿐 아니라 노인 여가복지시설에 대한 지원 확대, 맞춤형 주택연금 확대를 통한 노후소득 안정화, 공공 신탁제도 도입, 공공 일자리 확대 등을 약속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