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5-05-22 17:15 수정 | 2025-05-22 17:16
대선을 앞두고 전국 대학협의체들이 일제히 정책 건의안을 발표했습니다.
4년제 대학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고등교육 혁신을 위한 5대 목표와 9개 추진 전략으로 구성된 ′2025년 대학 발전을 위한 정책 건의안′을 공개했습니다.
5대 목표는 세계 10위권 국가 도약을 위한 고등교육 재정투자 확대와 청년의 내일을 지키는 3대 지원 정책, 미래 혁신을 이끄는 대학 자율성 강화, 인공지능과 미래 기술 중심의 대학 연구 역량 대전환, 대학 기반의 지역 정착형 인재 순환 체계 구축입니다.
대교협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정책위의장, 국민의힘 김상훈 정책위의장과 간담회를 갖고 해당 건의안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오봉 대교협 회장은 각 당 정책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고등교육 재정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고등·평생교육지원특별회계의 연장과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도입뿐만 아니라 2030 청년을 위한 기초·정신건강을 지원하는 정책도 시급하다″며 ″건의안이 차기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전국 사립대학들의 협의체인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도 `AI 대전환 시대, 사립대학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정책`이란 제목의 대선 정책 제안서를 발간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