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누가 앞서나?는 Jackman(2005)이 개발한 베이지안 상태 공간 모형(Bayesian state space model)을 적용해 여론조사 기관별 성향을 고려, 정당·후보자별 지지율을 추정합니다. Jackman(2005)의 모형은 베이지안 위계모형(hierarchical model)을 이용하는데요, 이 모형에서는 해당 시점의 1) 여론의 방향과 2) 조사기관 특성이 여론조사 결과에 반영되어 있다고 봅니다.

이를 통해 여론의 추이를 더 정확히 추정할 수 있습니다.


는 여론조사 기관 시점에서 조사한 정당 혹은 후보자의 지지율을, 는 여론조사 기관 의 특성을 의미합니다. 시점에서의 정당 혹은 후보자의 지지율을 의미합니다. 여론조사 기관에서 발표하는 시점에서의 지지율은 여론조사 기관의 특성과 과거의 추세를 함께 반영합니다. 우리동네 누가 앞서나는 Jackman(2005)이 제시한 모형에 기반해 21대 총선 여론조사를 분석, 시각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의할 점
분석결과는 여론조사 결과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지지율 숫자 자체보단 여론의 방향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문헌
Jackman, S. (2005). Pooling the polls over an election campaign. Australi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40(4), 499-517.
박종희. (2013). 제 18 대 대선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조사기관 편향. 조사연구, 14(1),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