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민정당 중앙집행위원회, 정국 운영 방안 논의[김성우]

민정당 중앙집행위원회, 정국 운영 방안 논의[김성우]
입력 1988-11-23 | 수정 1988-11-23
재생목록
    [민정당 중앙집행위원회, 정국 운영 방안 논의]

    ● 앵커: 민정당을 창당했던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늘 사과 성명을 발표하자 민정당은 침통한 분위기 속에서 당내 회의를 잇달아 열어 당의 입장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정국 운영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 기자: 민정당은 오늘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과성명을 발표하고 은둔하는 사태까지 이른데 대해서 침통한 분위기속에서 당 차원의 대국민 사과성명을 발표하고 이를 계기로 정국주도의 획기적인 전환을 다짐했습니다.

    민정당은 오늘 중앙집행위원회가 채택한 성명에서 민정당 역시 모든 과오에 대해서 깊이 반성하면서 국민 앞에 사과한다고 밝히고 과거시대의 피해자가 아니라 승리자가 될 수 있도록 국정을 쇄신하고 당을 개혁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오전 10시부터 9시간동안 계속된 민정당 중앙집행위원회와 의원 총회에서 민정당은 일단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재산을 헌납하고 사죄와 함께 은둔함으로써 실질적인 정치보복이 이루어진 만큼 사법적인 처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정했습니다.

    민정당은 또 이번 발표를 정국주도의 기회로 삼기위해서 과거의 잘못만을 파헤치는데 벗어나서 과감한 민주화의 추진에 당력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민정당은 또 현재 진행 중인 국회특위활동은 오늘 전두환 전 대통령이 모든 과오를 사죄함으로써 정치적인 책임추궁의 대상이 일단 없어졌고 또 정부의 후속조치가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초까지 취해진 만큼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 활동은 그때까지 연기할 것을 야당 측에 제의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무총장과 원내총무 등 당 3역은 금년 간 야당 측과 막후접촉을 벌여 오늘 발표를 정치적인 차원에서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설득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윤길중 대표위원을 비롯한 민정당의 당직자들과 중앙 집회위원들은 지난 과오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는 차원에서 사표를 제출하기로 했는데 노태우 대통령은 정부의 후속조치 이후에 대폭적인 당정개편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C뉴스 김성우입니다.

    (김성우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