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노대통령, 동구 변화 한반도까지[김성수]

노대통령, 동구 변화 한반도까지[김성수]
입력 1989-11-10 | 수정 1989-11-10
재생목록
    [노대통령, 동구 변화 한반도까지]

    ● 앵커: 노태우 대통령은 오늘 서독 헝가리,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순방 국 대사 내외를 초청해서 오찬을 함께하면서 최근 일고 있는 동유럽의 변화가 한반도에까지 미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정치부 김성수 기자입니다.

    ● 기자: 노태우 대통령은 오늘 동독이 베를린 장벽을 포함한 전 국경을 개방하기로 한데 대해 동유럽에서의 이 같은 변혁은 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의 승리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유럽의 이 같은 변화가 한반도에까지 미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또 동독 등 유럽의 변화는 자유를 추구하는 모든 국가 세계의 모든 사람이 환영할 일이라고 밝히고 특히 헝가리 방문과 관련해 동서세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는 마당에 한국의 국가원수가 사상 처음으로 사회주의국가를 방문하는 것은 대단히 뜻 깊은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노태우 대통령은 이어 오후에는 전국 농업기술자대회에 참가한 농민대표 185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다과를 함께하며 노고를 치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노 대통령은 농어민이 우려하는 농수산물 수입자유화문제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농어촌발전기금을 신설해 국내외 가격차액을 보상하고 생산조정지원 등 면밀한 보완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 대통령은 또 정부는 지난 4월 발표한 농어촌발전종합대책에 따라 올해부터 92년까지 16조원의 재원을 집중 투입해 잘사는 농어촌을 건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김성수 입니다.

    (김성수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