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중국 모택동,스탈린에게 보낸 중공 참전관련 극비전문 입수[이대우]

중국 모택동,스탈린에게 보낸 중공 참전관련 극비전문 입수[이대우]
입력 1992-06-25 | 수정 1992-06-25
재생목록
    [ 중국 모택동, 스탈린에게 보낸 중공 참전관련 극비전문 입수 ]

    ● 앵커: 그런가 하면 중공군의 한국전 참전을 앞두고 모택동이 스탈린에게 보낸 극비 전문이 미국 학자들에 의해서 입수가 됐습니다.

    모택동의 극비 전문을 입수한 미국의 마이클 헌트 박사를 뉴욕 이대우 특파원이 만나봤습니다.

    ● 기자: 1950년 10월 2일 중국의 모택동이 스탈린에게 보낸 한국전 참전 결정 전문입니다.

    모택동은 한반도에서 미국이 승리할 경우 중국이 위협을 받게 되고 극동 지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참전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미국이 중국에 대해서 전면전을 선언하고 본토를 공격할 가능성도 있지만 이런 위험을 무릅쓰고 참전한다고 스탈린에게 밝히면서 소련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 마이클 헌트(노스 캘로라이나 역사학 교수, 박사): 중국이 참전을 결정하고 소련의 도움을 바란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 기자: 모택동이 요구한 공군의 지원을 소련이 거부하자 중공군은 단독으로 압록강을 넘어서 공격했으며 이런 결정들은 모두 모택동 자신이 단독으로 처리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전에 참가한 중공군은 북한 지역에서 식량을 약탈하고 부녀자를 희롱하는 등 북한 주민들을 괴롭힌 사실이 헌트 교수가 수집한 각종 자료에서 드러났습니다.

    중국의 개입과 더불어서 북한, 소련, 중국의 삼각관계는 북한, 중국의 밀월 관계로 급격히 변화 됐다고 헌트 교수는 말했습니다.

    ● 마이클 헌트(노스 캘로라이나 역사학 교수): 중공군의 참전 이후 10月부터 중국은 김일성의 제일 후원자가 됐다.

    ● 기자: 중국이 한국 전쟁에 참전함으로써 소련이 전쟁의 책임을 모택동에게 떠넘기는 구실을 주었다고 헌트 교수는 주장했습니다.

    ● 마이클 헌트(노스 캘로라이나 역사학 교수): 스탈린은 전쟁을 승인하고 김일성에 잘 될 것이라고 해놓고서 전쟁에 지게되자 그 책임을 중국에 미루었다.

    ● 기자: 한국전쟁에 관해서 가장 많은 자료를 갖고 있는 것으로 자부한다는 헌트 교수는 한반도에서 다시금 이런 비극이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노스 캘로라이나에서 MBC뉴스 이대우입니다.

    (이대우 특파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