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고대 한민홍교수,무인자동차 시스템 개발[지윤태]

고대 한민홍교수,무인자동차 시스템 개발[지윤태]
입력 1992-11-06 | 수정 1992-11-06
재생목록
    [고대 한민홍교수, 무인자동차 시스템 개발]

    ● 앵커: 사람의 운전솜씨를 그대로 흉내내서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고 장애물이 나타나게 되면은 알아서 서는 무인자동차 시스템이 개발돼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생활과학부 지윤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기자: 운전을 하지 않아도 자동차 스스로가 장애물을 피해서 굽은 길을 가고 있습니다.

    고려대 산업공학과 한민홍 교수팀이 최근 개발한 자동운전 무인자동차 KIRV-1호입니다.

    사람의 눈 대신 부착된 두 대의 카메라로부터 도로상황을 전달되고 컴퓨터를 이를 분석해서 핸들과 브레이크시스템을 적절히 조정합니다.

    카메라가 미처 못 본 장애물은 차 정면에 초음파 열 가지 센서에 포착돼 안전사고를 막습니다.

    ● 한민홍(고려대 산업공학과 교수): 차량에서 외부환경을 인식하는 것은 카메라라든지 소나센서데 여기에서 중요한 게 카메라의 영상인식과 영상처리기술의 개발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실제상황 적용도 실험에서 차는 전방에 사람이 나타나자 빠른 반응으로 멈춰 섰습니다.

    굽은 길을 지날 때 속도를 떨구면서 여유있게 방향을 바로 잡았습니다.

    개발팀은 무인자동차 KIRV-1가 아직은 초기단계에 불구하고 우선 원전 보조시스템으로 활용해서 부주의하나 운전미숙 사고위험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해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KIRV-1은 현재 도로정보 시스템을 보완하는 보완작업이 추진 중이며 완성될 경우는 목적지만 입력할 경우 운전사가 신문을 보거나나 단잠을 자는 사이에 자동차가 스스로 가는 기사없는 무인자동차시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지윤태입니다.

    (지윤태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