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오인환 공보처장관, 대북 대응 공식입장 발표[엄기영]

오인환 공보처장관, 대북 대응 공식입장 발표[엄기영]
입력 1993-03-12 | 수정 1993-03-12
재생목록
    [오인환 공보처장관, 대북 대응 공식입장 발표]

    ● 앵커: 북한의 핵확산 금지조약 탈퇴 선언과 관련해서 정부는 오늘 저녁 관계부처 장관들이 참석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 뒤에 정부의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부대변인 오인환 공보처 장관의 발표 내용을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 오인환(공보처 장관): 북한이 핵무기비확산조약에서 탈퇴하겠다고 한 3월 12일 성명은 범세계적인 비확산 체제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며 이미 남북 간에 채택된 기본합의서 비핵화 공동선언 그리고 부속합의서 등 모든 남북 합의사항을 신뢰성을 상실시키는 중대한 행위로 간주한다.

    북한이 누구도 설득할 수 없는 부당한 구실로 핵무기비확산조약을 탈퇴하겠다는 것은 북한의 핵무기 개발에 대한 의혹을 더욱 짙게 하는 것이다.

    북한의 비핵 보유국으로써의 의무 포기는 한반도의 안전 뿐 아니라 세계 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며 이에 따른 남북 간의 긴장 고조와 국제적 제재에 대하여는 북한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다.

    우리 정부는 북한이 이제라도 핵무기비확산조약을 탈퇴하겠다는 성명을 즉각 철회하고 국제원자력기구가 지난 2월 25일 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요청한 핵사찰을 허용하고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에 따른 남북 상호 사찰에도 조속히 응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 정부는 북한이 핵무기비확산조약의 탈퇴 선언 이후 야기할지도 모를 어떠한 도발적 위협에 대해서도 즉각적이고도 단호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음을 경고한다.

    (엄기영 앵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