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정부,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 탈퇴 철회촉구[조동엽]

정부,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 탈퇴 철회촉구[조동엽]
입력 1993-03-12 | 수정 1993-03-12
재생목록
    [정부,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 탈퇴 철회촉구]

    ● 앵커: 오늘 오전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 탈퇴가 발표되자 정부는 사퇴파악과 수습책 마련을 위해 숨가쁘게 움직였습니다.

    이 소식은 조동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정부는 북한의 NPT 탈퇴는 한반도 안정 뿐 아니라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 유명환(외무부 대변인): 북한이 정부 성명을 통해 핵무기비확산조약에서 탈퇴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범세계적인 핵 비확산 체제에 대한 도전행위로써 한반도의 안정뿐만 아니라 세계의 평화 안전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될 것임으로 정부는 이러한 북한의 탈퇴 성명에 대해 극히 우려하는 바입니다.

    ● 기자: 정부는 또 논평을 통해 북한이 부당한 구실로 핵무기비확산조약 NPT를 탈퇴하겠다고 하는 것은 핵개발 의혹을 증폭시키는 것이라고 말하고 MPT 탈퇴를 즉각 철회하고 오는 25일 시한으로 돼있는 IAEA의 특별 사찰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외무부는 오늘 오전 북한의 NPT 탈퇴 발표가 있자마자 한승주 장관 주재로 긴급 실무당국자 대책회의를 열어 북한의 진위 파악에 나서는 한편 각 주요 공관에도 긴급전문을 보내 각 국의 반응을 주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외무부는 또 일시 귀국했던 이시영 주오스트리아 대사를 현재 귀임시켜 IAEA와 북한 핵문제에 대한 입장 정리를 하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 일본과 북한 핵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출국했던 공로명 핵통제위원회 우리 측 위원장을 도쿄로부터 귀국하도록 해서 내일 오전 핵통제위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하도록 했습니다.

    외무부는 앞으로도 북한 핵문제를 풀어나가는 데에는 미국과 일본의 협조가 긴요하다고 보고 주한 미일공관과 향후 북한 핵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접촉을 수시로 갖기로 했습니다.

    특히 북한을 가장 적극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중국과는 고위정책 결정자 간의 채널을 별도로 유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오늘 북한의 NPT 탈퇴 발표가 외신을 타고 들어오자 정부는 그 동안 최악의 시나리오를 어느 정도 가상해왔지만 예상보다는 빨리 북한이 극한지역 카드를 선택했다면서 다소 충격적으로 이 소식을 받아들이고 실무관계자끼리 수시로 만나 대책을 수기하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MBC뉴스 조동엽입니다.

    (조동엽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