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국제원자력기구, 곧 이사회 소집[신창섭]

국제원자력기구, 곧 이사회 소집[신창섭]
입력 1993-03-12 | 수정 1993-03-12
재생목록
    [국제원자력기구, 곧 이사회 소집]

    ● 앵커: 북한의 갑작스런 핵확산금지조약 탈퇴 선언에 대해서 국제원자력기구는 이 조약 가입국이 스스로 탈퇴하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라고 경악하면서 다음 주에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특별이사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베를린 신창섭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 기자: 국제원자력기구의 키드 대변인은 오늘 국제원자력기구는 아직까지 북한 측으로부터 공식적인 탈퇴 통보를 받은 바 없다고 말하고 이 문제와 관련해 빠르면 다음 주 목요일부터 4일간 일정의 특별이사회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키드 대변인은 또 늦어도 내일까지는 북한 측으로부터 NTP 탈퇴 공식적인 통보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고 그 통보 결과에 따라 국제원자력기구 차원의 대책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키드 대변인은 이어 북한이 NTP를 정식 탈퇴하려면 유엔안보리와 조약당사국에 통보한 시점으로부터 3개월의 시한이 있기 때문에 그 사이에 국제원자력기구와 북한간의 협상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국제원자력기구의 하스믈리스 사무총장은 오늘 비주재 각국 외교사들과 북한의 NTP탈퇴와 관련한 앞으로의 대응책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의 한 관계자는 사찰 압력을 받고 있는 북한이 마지막 카드라고 할 수 있는 NTP탈퇴라는 카드를 들고 나온 것을 볼때 북한 내부에서 모종의 중대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간다고 말했습니다.

    베를린에서 MBC뉴스 신창섭입니다.

    (신창섭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