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북한 NPT탈퇴선언]정부, 핵 저지 협조체제 구축 노력[최창영]

[북한 NPT탈퇴선언]정부, 핵 저지 협조체제 구축 노력[최창영]
입력 1993-03-13 | 수정 1993-03-13
재생목록
    [북한 NPT탈퇴선언][정부, 핵 저지 협조체제 구축 노력]

    ● 앵커: 정부는 북한 핵 문제에 대한 대응은 UN과 국제원자력기구와의 공동보조가 중요하다고 보고 이 같은 국제기구와의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에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됐습니다.

    정치부 최창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정부는 북한의 NPT탈퇴 이후 상황에 대해 남북 양자관계 차원에서 대응하는 것은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고 보고 이 문제를 푸는 시발점으로써 IAEA의 역할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 정태익(외무부 미주국장): 우리 정부로서는 이 IAEA의 조치를 지지하고 지원하는 종래의 입장이 계속 유효하지 않는가..

    ● 기자: IAEA는 북한 핵 문제를 논의하게 될 특별이사회를 내주 중에 소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회의 이후 북한 핵이 UN 안보리로 넘어가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외무부는 유종하 UN 대사를 통해 안보리 의장에게 북한 핵 문제 논의에 앞서 우리와 사전 협의를 갖도록 미리 요청해 놓고 있습니다.

    국제기구와의 협조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미국 등과의 국가별 협조체제의 구축입니다.

    이번 사태가 나자마자 한승주 외무장관은 우선 버거트 주한 미 대사대리와 만나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정부는 빠른 시일 내에 한미 고위 실무자 간의 면담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결정적 순간에서의 중국의 역할을 고려해 UN과 IAEA, 북경, 서울 등에서 중국과의 접촉 빈도를 높여 나가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휴일 중에도 상황에 따라 안보관계 장관회의나 실무당국자 대책회의를 소집하고 부처별 대책반은 상시 유지한다는 방침입니다.

    MBC뉴스 최창영입니다.

    (최창영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