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지방 청와대 개방[이인용]

지방 청와대 개방[이인용]
입력 1993-03-13 | 수정 1993-03-13
재생목록
    [지방 청와대 개방]

    ● 앵커: 다음 순서로 넘어가겠습니다.

    부산과 전북, 전남, 경북 등지에 있는 대통령의 임시 공간 일명 지방 청와대가 일반에 개방이 되어서 도서관이나 유아원 등 공공용으로 사용이 되고 정원은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활용이 됩니다.

    김영삼 대통령이 오늘 언론사 정치부장들과 점심을 함께 하면서 밝힌 이 지방 청와대 개방소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치부 이인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1년에 불과 하루 이틀 대통령이 머문다는 이유로 삼엄한 경비와 엄격한 통제, 그리고 주변의 건축통제로 민원의 대상이 되었던 전남과 전북, 부산, 경북의 이른바 지방 청와대가 지역주민에게 돌아갑니다.

    다만, 제주도 대통령 임시 공관은 평소 주민생활에 불편을 주지는 않고 있어서 외국의 국빈이 방문할 때 영빈관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평소에는 도지사가 공관으로 사용하고 정원만 일반에게 공개됩니다.

    이와 함께 대통령의 여름 별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진해시 저도 휴양소는 해군에 돌려주어 해군 휴양시설로 사용하거나 해양소년단과 같은 민간단체가 수련시설로 활용하도록 했습니다.

    ● 천경님 씨(광주시 주민): 관사가 없어지니까 주변에 발전이 된다고 하니까 살기가 좋아서 주민들이 다 좋아라 하시고 이렇게 없어진다니까 얼마나 기분이 좋습니까?

    ● 오원규 씨(광주시 주민): 누가 오면 여기서 잠잔다더라 그런 얘기도 하고 그러는데 그런 것도 이제는 도서관이 된다든가 무슨 공공시설로 된다면 아주 애들한테도 얘기하기도 쉽겠고.

    ● 기자: 김영삼 대통령은 대통령이 1년에 한두 번 정도밖에 사용하지 않는 지방 청와대가 총 규모는 만 9,000평 연간 관리비는 6억 8,000만 원 관리인원은 46명에 이르고 더욱이 경비경호상의 이유로 주변의 건축까지 규제되는 등 주민의 불편이 크다는 민원이 많았다고 개방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지방 청와대의 개방에 따라 대체될 시도지사의 공관은 적정한 규모의 단독주택이나 아파트로 하기로 했으며 다른 지방 공무원의 관사도 시도지사 공관 개방 취지에 맞추어서 과감히 운영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청와대는 정부종합청사에 있는 32평 규모의 대통령 전용실도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이인용입니다.

    (이인용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