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중국 최고의 예술작품, 중국 운강 석굴[문철호]

중국 최고의 예술작품, 중국 운강 석굴[문철호]
입력 1994-05-18 | 수정 1994-05-18
재생목록
    [중국 최고의 예술작품, 중국 운강 석굴]

    ● 앵커: 중국 산사성에는 5만여개의 크고 작은 불상들의 조각돼있는 운강석굴이 있습니다.

    이 석굴은 중국에서 불교가 꽃을 피웠던 서기 460년 무렵 당시 전재군주에 권력과 불심이 한데 어우러진 중국 최고의 예술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세계 불교예술의 최고봉으로 꼽히는 운강 석굴을 문철호 특파원이 소개해 드립니다.

    ● 기자: 폭 1km의 돌산에 53개의 굴이 뚫려있고 그 속에는 5만천여개의 불상이 조각돼 있습니다.

    지금부터 천5백년 전 불교가 융성했던 구기시대에 4만명이 동원돼 56년 공사끝에 완성된 운강 석굴입니다.

    각 굴의 중앙에는 석가모니의 두상이 크게 자리잡고 있으며 네면의 벽에는 크고 작은 불상들이 수없이 조각돼 경건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운강석굴에 있는 5만천여개의 불상 가운데 염화시중의 미소를 가장 잘 표현한 제 20번 굴의 불상입니다.

    14m 높이의 이 불상은 그 규모뿐아니라 예술성에 있어서도 운강석굴을 대표하는 불상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운강석굴에서 가장 큰 불상은 제5번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높이 17m인 이 가불상은 무릎에 어른 120명이 올라 설 수 있는 엄청난 크기입니다.

    제6번 굴에는 석가모니의 일생을 조각으로 자세히 묘사해 놓았습니다.

    ● 장연(운강석굴 관리처): 석가 탄생에서 성불까지의 과정을 33가지 장면으로 나눠 조각한 운강석굴 최대걸작이다.

    ● 기자: 부처님 오신날 운강석굴에서는 아무런 행사도 없어 그 옛날 불교가 융성했던 시대와 비교할 때 허전한 감마져 들고 있습니다.

    중국 산사성 운강석굴에서 MBC뉴스 문철호입니다.

    (문철호 특파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