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일본 관서 대지진 피해 가장 심한 고베시 현지 상황[김재철]

일본 관서 대지진 피해 가장 심한 고베시 현지 상황[김재철]
입력 1995-01-17 | 수정 1995-01-17
재생목록
    [일본 관서 대지진 피해 가장 심한 고베시 현지 상황]

    ● 앵커: 네, 이번 일본 관서대지진 가장 피해가 심한 일본 고베시에 우리 도쿄 특파원 김재철 특파원이 지금 현지에 나가있습니다.

    김재철 특파원 불러보겠습니다. 김재철 특파원.

    네, 그곳 고베 어떻습니까. 지금 아비규환이죠.

    ● 특파원: 네, 그렇습니다. 이번 관서대지진에서 가장 피해가 컸던 항구도시 고베 지금막 도착을 했습니다. 고베시는 지금 이시간 현재까지 수십 군대의 지역에서 화재가 계속되고 있고, 여기저기서 보이는 불기둥과 연기로 인해 도시 전체가 전쟁터를 방불케 하고 있습니다.

    거리에는 현재 인적이 완전 끊긴 가운데 화재 지역이나 매몰사고 현장으로 달려가는 소방차와 구급차의 사이렌 소리만이 계속될 뿐입니다.

    건물 열채 가운데 한 채가 파괴됐을 정도로 도시 전 체가 그야말로 철저하게 무너졌습니다.

    불이 켜진 건물을 발견하기는 불가능입니다. 90만 세대가 정전으로 고통을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도시전체에서 보이는 불빛은 거리에 나와 있는 자동차 불빛뿐입니다.

    전화도 전 지역에서 불통되고 있습니다. 전화선이 곳곳에서 끊겨 통화가 가능한 길거리 전화에는 시민들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지금 기자가 사용하는 전화도 공중전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 30분 동안 공중전화를 찾아 헤맸습니다. 이에 따라 수백만 명의 주민들이 긴장과 공포 속에 밤을 맞고 있으며 특히 노후된 아파트 단지나 연립 주택에 사는 사람들은 붕괴위험과 가스 유출로 인한 화재 때문에 안전한 곳을 찾거나 긴급히 피난길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수백채의 도심지 빌딩이 무너져 내려앉아 이시간 현재까지 소방대원과 구조대원들이 생존자를 구조하기 위해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시간 현재 이곳 고베 지역은 외부로부터의 자동차 진입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고베와 오사카로 이어지는 신간센 등 철도는 물론이고 고속도로와 고가 도로 등이 완전히 통제돼있는 상태입니다. 국도도 대부분 차량통행이 불가능한 상태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상시에 30분 걸리는 오사카 고베 구간이 자동차로 10시간 교토에서 고베도 8시간 이상씩 걸려야 겨우 고베 외각이 도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저희 MBC취재 팀도 오사카 공항에서 이곳 공항까지 오는데 8시간 이상 걸려서 겨우 현재 지금 변두리에 도착이 가능했습니다.

    엄기영 앵커.

    ● 앵커: 김재철 특파원 어떻습니까. 지금 완전히 불바다로 변한 고베시 화면을 보고 있습니다만 은 우리 교민들이 많이 사는 지역도 역시 이런 상황이겠지요.
    ● 특파원: 네, 아직까지 그 오사카 고베는 지금 말씀하신대로 우리 교민들이 집중되 사는 곳입니다. 오사카에만도 20만 명 이상이 살고 있고, 이곳 고베지역도 수많은 우리 교민들이 살고 있지만은 이시간 현재까지 교민들의 정확한 피해상황은 알려지지 않고 있고 제가 지금 전화를 거는 곳은 오사카 시청입니다. 오사카 중심지에 죄송합니다. 고베입니다.

    고베중심지에 있는 고베시청에 제가 나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수많은 피난민들이 행렬이 지금 이 시청 안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시간 현재까지의 일본 지진 피해상황은 사망자가 모두 1,200여명에 이르고 있고 행방불명이 천명이상 그리고 부상자도 4천명에 이르는 것으로 현재 집계가 되고 있습니다.

    진도 6을 기록한 이곳 고베시에 경우 중심가에 있는 5층짜리 상가빌딩과 경찰서 건물등 백여채 이상의 빌딩이 무너져 내렸으며 고속도로와 고가도로 등이 곳곳에서 불통되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드린 것처럼 10채 가운데 한 채의 건물이나 빌딩이 도심 곳곳에서 무너지거나 아니면 반쯤 기울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 앵커: 네, 김재철 특파원 무엇보다 우리 교민들의 사정 철저히 취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철 특파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