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서울시의 성수대교 복구계획[김상철]

서울시의 성수대교 복구계획[김상철]
입력 1995-01-17 | 수정 1995-01-17
재생목록
    [서울시의 성수대교 복구계획]

    ● 앵커: 석달전 붕괴된 성수대교는 기존 교량에 형태를 유지하면서 연말까지 1등급 교량으로 복구되고 오는 99년까지는 다시 양쪽에 화물차 전용 2차선 교량이 신설됩니다.

    서울시의 성수대교 복구계획을 김상철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 기자: 성수대교 복구에 기본방침은 복구기간을 가능안한 줄이고 기존교량을 복구에 사용하면서 교량의 강도를 상향조정하는 쪽으로 결정됐습니다.

    따라서 붕괴된 부분은 원형대로 복구되는 대신 콘크리트 상판은 앞으로 43톤까지에 대형 차량이 다닐 수 있는 강철 상판으로 교체됩니다.

    또 장기적인 교통수요에 대비해 교량 양쪽에는 화물차만 다닐 수 있는 2차선 교량이 신설됩니다.

    교량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서 취약부분인 연결신지와 수직강제가 전면 보강되고 이상여부가 자동으로 측정되는 계측 시스템도 설치됩니다.

    성수대교의 트러스 구조는 이처럼 상판을 받쳐주는 강제가 끊어지더라도 다른 쪽 강제가 이를 받쳐줄수 있는 이중 안전장치를 갖추게 됩니다.

    ● 최병열 서울시장: 요 부분이 파고들어가지고 들어 얹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제는 다리가 툭 내려앉는 이런 일은 이제는 있을 수 없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 기자: 기존 교량의 복구에는 앞으로 11달 정도가 필요해 연말쯤이면 차량 통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화물차 전용 교량은 99년 말쯤 완공될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상철입니다.

    (김상철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