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조희성이 1981년 만든 영생교의 정체[윤도한]

조희성이 1981년 만든 영생교의 정체[윤도한]
입력 1995-03-06 | 수정 1995-03-06
재생목록
    [조희성이 1981년 만든 영생교의 정체]

    ● 앵커: 네, 여러분 기억나실 줄 압니다.

    영생교의 교주 조희성 씨는 자신이 구세주라고 지칭하면서 지구의 종말을 주장했고, 신도들로부터 거액의 헌금을 받았다가 구속된 사람이었습니다.

    영생교는 어떤 종교인지 사회문화팀 윤도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기자: 영생교의 교주 조희성 씨는 신앙촌으로 유명한 박태선 장로의 천부교에서 전도사로 일해 오다 지난 81년 승리재단의 영생교를 만들었습니다.

    조 씨는 자신을 믿으면 늙지도 않고 죽지도 않는다고 신도들을 유혹했습니다.

    ● 조희성 교주: 하나님이 함께하는 사람만 내리는 거야.

    하나님이 함께하는 사람인 이 사람이 굉장한 사람이라는 걸 모른다면 바보죠.

    그 굉장한 사람을 만나보고도 이 굉장한 사람을 놓는 사람은 바보죠.

    ● 기자: 조 씨는 자신의 전지전능한 하나님, 또는 구세주, 그리고 정도령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조희성 교주: 한번 생각을 해봐, 보기에는 보통 사람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여기 서 있는 사람은 우주를 날라 다니는 사람이에요, 우주를 날라 다니면서 온 세상을 다 좌지우지하는 사람이에요.

    ● 기자: 조희성 씨는 특히, 자신은 이미 영원한 생명을 얻었기 때문에 자신의 사진을 찍으면 감로, 즉 신비한 이슬이 나타난다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펴기도 했습니다.

    ● 조희성 교주: 이슬 내려봤어요?.

    못 내려봤죠, 이건 처음이죠, 이슬은 아무나 내리는 것이 아니야.

    ● 기자: 조 씨는 지난 92년, 지구의 종말이 올 것이라고 예언했다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자 다시 93년 2월로 정정했고, 또다시 95년에 종말이 온다고 주장했습니다.

    조희성 씨는 이 같은 종말론을 퍼뜨리며 신도들로부터 수억 원을 강제로 헌납받아 부를 축적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조희성 교주: 지금까지 한 푼도 내지 않는 사람은 아예 새 제단은커녕 이 제단에 나와도 받아주지 않아

    ● 기자: 조 씨는 말을 듣지 않는 신도들을 감금한다는 소문이 파다했습니다.

    ● 전 영생교 신자 (피해자 가족): 자기들의 비리가 노출되면 그 사람을 없애버린다.

    ● 기자: 조 씨는 또, 영생교를 배신한 배교자를 처단하라는 지시를 했으며 이후 신자 8명이 행방불명 됐다는 피해자들의 진술에 따라 조사를 받았습니다.

    ● 조희성 교주: 마귀를 죽여야 된다고 이 사람이 말한 걸 가지고 이제 승리재단은 바로 사람을 죽이는 곳이라고 모함, 모략을 하네

    ● 기자: 조 씨는 결국, 사기혐의로 구속됐고 종말론도 부정한다고 진술했으나 그동안의 수사가 시체발굴이라는 새로운 국면으로 전개됨에 따라 영생교의 정체가 다시 수면 밖으로 떠오르게 됐습니다.

    MBC뉴스 윤도한입니다.

    (윤도한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