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노태우 구속수감]수사착수 4주 만에 구속한 검찰 현재 상황[김종화]

[노태우 구속수감]수사착수 4주 만에 구속한 검찰 현재 상황[김종화]
입력 1995-11-16 | 수정 1995-11-16
재생목록
    [노태우 구속수감][수사착수 4주 만에 구속한 검찰 현재 상황]

    ● 앵커: 안강민 중수부장은 오늘 저녁 노 씨를 구속수감한 뒤에 기자들과 만나서 우리 모두의 불행으로 서글픈 마음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수사착수 4주 만에 노 씨를 구속한 검찰의 이 시각 현재 상황 알아봅니다.

    중계차 연결합니다.

    김종화 기자!

    이 시간도 조사받는 사람이 있습니까?

    ● 기자: 노태우 씨를 어제 오후 소환하기에 앞서서 어제 오전에 불려나온 이현우 전 청와대 경호실장이 아직까지 조사를 계속 받고 있습니다.

    이현우 씨의 신병처리와 관련해서 안강민 중수부장은 아직 밝힐 수 없다고 말했지만 대체적인 분위기로 볼 때 내일쯤에는 사법처리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현우 전 경호실장은 그러나 노태우 씨와 대질심문을 받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안강민 중수부장은 또 노태우 씨의 조사와 관련해 노 씨가 대통령으로 취임하기 전부터 기업인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지만 직무와 관련됐다고 보기 어려워 영장에서 제외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안강민 부장의 이 말은 노 씨가 대통령으로 취임하기 이전에 당시 민정당 대통령 후보로써 기업인으로부터 받은 선거자금을 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이 사건 수사가 아직 종결된 것이 아니라고 밝혀서 이에 대한 수사가 계속 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노태우 씨는 검찰의 2차 소환조사에서도 대부분의 심문에 대해 부인으로 일관했으나 검찰이 증거를 들이댈 경우에만 혐의내용을 시인했다고 안강민 부장이 덧붙였습니다.

    또 돈 준 기업인 가운데 상당수는 뇌물 공여의 공소시효를 넘겼지만 일부 기업인에 대해서는 피의자의 자격으로 조서를 작성했다고 말해 사법처리할 것임을 내비췄습니다.

    한편, 김기수 검찰총장은 조금 전 8시 10분쯤 퇴근했습니다.

    그러나 안강민 중수부장 등 수사팀은 아직까지 이곳 청사에 남아서 노 씨 구속 이후의 수사방향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곳 청사 앞에는 취재진들이 대부분이 떠나버려서 조금 전과 달리 다소 적막한 느낌이 들고 있습니다.

    대검찰청에서 MBC뉴스 김종화입니다.

    (김종화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