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12.12사건은 신군부세력의 권력 장악 하극상[박성제]

12.12사건은 신군부세력의 권력 장악 하극상[박성제]
입력 1995-12-03 | 수정 1995-12-03
재생목록
    [권력장악 하극상]

    ● 앵커: 전두환氏 등 신군부 세력은 12.12사건이 박대통령 시해사건을 수사하면서 우발적으로 일어난 충돌이였다고 주장해왔습니다.

    하지만 검찰의 수사결과는 12.12가 군권을 찬탈하고 장차 국가 권력까지 장악하려는 음모의 시작이였다는 것으로 신군부의 주장을 뒤엎고 있습니다.

    박성제 기자입니다.

    ● 기자: 12.12는 하극상과 반란으로 얼룩진 창군 이래 최악의 사건이였습니다.

    당시 보안사령관으로 계급이 소장이였던 전두환氏는 보안사 요원들을 시켜 계엄사령관인 정승화 참모총장을 권총으로 위협하고 강제 연행했습니다.

    준장이였던 최세창 3공수 여단장은 자신의 직속상관인 정병주 특전사령관을 체포했습니다.

    대항하던 정병주 장군은 총에 맞아 중상을 입었습니다.

    전두환氏와 쿠데타 세력들은 또 국가방위의 중추인 국방부와 육군본부를 무력으로 점령했고 끝까지 국방부를 지키던 병사를 살해했습니다.

    노태우 9사단장은 국가안보를 외면하고 전방에서 서울로 병력을 빼돌렸습니다.

    군인이라면 생각할 수 조차 없는 온갖 하극상이 하룻밤 사이에 한꺼번에 일어난 것입니다.

    게다가 전두환氏는 이 모든 과정에서 국방부 장관과 대통령의 재가를 무시함으로써 국가권력무력화에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습니다.

    당시 전氏는 박정희 대통령 시해사건을 조사한다는 그럴듯한 명분을 내걸었습니다.

    그러나 16년이 지난 지금 밝혀진 사실들은12.12가 이른바 하나회로 대표되는 정치군인들이 군권을 장악하고 장차 5.17 계엄확대로 이어지는 정권장악 음모의 시작이였음을 명백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성제입니다.

    (박성제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