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중국 환경 오염 심각, 중국 농산물 수입에 경고[최명길]

중국 환경 오염 심각, 중국 농산물 수입에 경고[최명길]
입력 1996-06-04 | 수정 1996-06-04
재생목록
    [심각한 환경오염]

    ● 앵커: 중국 농산물이 요즘 우리나라에 억수로 쏟아져 들어오고 있습니다마는 그 농수산물이 자라는 중국의 경작지, 하천 대부분은 갈수록 심각하게 오염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의 95년 환경백서 내용을 최명길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중국 경제의 고속성장은 중국의 하천과 바다, 토양을 되 돌이키기 어려울 만큼 오염시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중국정부의 환경보고서는 중국 전체 하천의 2/3와 천만ha의 경작지가 심하게 오염됐으며 오염이 공업지역에서 농촌으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황하와 회하, 요하와 송화강 등 중국의 5대 하천 대부분과 이들 하천이 모이는 발해만과 황해는 유기물질에 심각하게 오염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더욱이 조선족이 주로 거주하는 요하와 송화강 유역은 오염정도가 가장 심해서 이 지역 하천의 67%가 4급이나 5급수 수준으로 식수와 농업용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중국정부의 환경보고서는 발해만과 황해의 심각한 유기물질 오염을 강조하면서 돌발적인 오염사고가 발생해서 어업과 수산 양식업에 큰 타격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 보고서로 드러난 중국 농업지역의 심각한 오염실태는 작년 한해에만 모두 8억5천만 달러 어치의 중국 농산물을 수입한 한국에게 경고의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MBC뉴스 최명길입니다.

    (최명길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