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여입학제 다시 논란[임정환]

기여입학제 다시 논란[임정환]
입력 1997-02-12 | 수정 1997-02-12
재생목록
    [기여입학제 다시 논란]

    ● 앵커: 10년 전 처음 거론됐던 기여 입학제가 그 동안 반대 여론에 부딪혀 잠잠하다가 오늘 사립대 총장에 의해 또다시 공식 제기됐습니다.

    하지만 반대 여론이 아직까지도 거센 만큼 기여입학제가 실현되기는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기자: 고려대 홍일식 총장은 사립대 총장 협의회에서 사립대의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여 입학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 홍일식(고려대 총장): 금전 등을 무상 기부하는 등 현저한 재정적 공로가 있는 경우 관련 직계자손이 당해 학교의 입학을 지원할 때에는 각 대학이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의해 입학이 가능하도록 하는.

    ● 기자: 구체적인 방안에 따르면 대학 정원의 1∼2%를 정원외로 선발하고 기부금 전액을 교육시설과 장학금에 한해 집행하도록 했습니다.

    또 사립대가 기부금을 받더라도 정부의 재정지원은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상당수 사립대 총장들마저 귀를 기울이지 않았으며 반대 의견도 거셌습니다.

    ● 송봉호(경제정의 실천 시민연합 공동대표): 서로 좋은 학교에 가려고 하는데,만약에 돈이 작용한다면 가난한 사람들의 실망은 너무 클 것이고 우리 사회가 불평등한 사회로 전락할 가능성이 많고.

    ● 최현오 (고려대 정외과 1학년): 공부를 열심히 해서 들어온 사람하고 그리고 공부 열심히 하지 않은데도 단지 부모님이 돈이 많기 때문에 들어오는 거, 그거는 좀 평등한 것 같지가 않네요, 제 생각에는.

    ● 기자: 기여 입학제에 대해서는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은데다 교육부 역시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여 입학제가 현실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임정환입니다.

    (임정환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