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독립 결정 동티모르 무정부 상태, 인도네시아 계엄령 선포[임흥식]

독립 결정 동티모르 무정부 상태, 인도네시아 계엄령 선포[임흥식]
입력 1999-09-07 | 수정 1999-09-07
재생목록
    [독립 결정 동티모르 무정부 상태, 인도네시아 계엄령 선포]

    ● 앵커: 독립으로 가는 길이 유혈로 얼룩진 동티모르에 인도네시아가 계엄령을 선포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동티모르 독립운동의 지도자 구스마오를 오늘 석방했습니다.

    임흥식 특파원입니다.

    ● 기자: 인도네시아 정부는 오늘 새벽 0시 2분을 기해 동티모르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로 이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위란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 나는 동티모르에 있는 군과 경찰에게 여러 가지 임무를 수행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 기자: 그러나 인도네시아 군과 경찰이 반독립 민병대의 주민 학살을방조해 왔다는 점에서 계엄령으로 동티모르의 치안이 회복될지는 회의적입니다.

    7일도 동티모르 곳곳에서는 민병대들의 방화와 학살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민병대들은 외국인들은 즉각 동티모르를 떠나라고 위협하고 있으며, 주민들은 서티모르로 강제로 이주시키고 있다고 목격자들이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UN은 평화유지군의 파견 계획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미국 언론들이 7일 보도했습니다.

    한편,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92년에 구속된 동티모르 독립운동 지도자사나나 구스마오를 7일 석방했습니다.

    ● 사나나 구스마오 (동티모르 독립운동지도자): 난 자유인으로서 동티모르와 동티모르인의 평화를 위해 모든 일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 기자: 구스마오는 동티모르가 안전한 상황이 되어야 동티모르를 방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의 변호사가 밝혔습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MBC뉴스 임흥식입니다.

    (임흥식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