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북한 기존 고려연방제 통일방안 변화 예고[박범수]

북한 기존 고려연방제 통일방안 변화 예고[박범수]
입력 2000-06-15 | 수정 2000-06-15
재생목록
    [1국가 2체제]

    ● 앵커: 이번의 남북 공동선언에는 북한의 통일 방안이 낮은 단계의 연방제로 표현돼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의 고려연방제 통일 방안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고 또 통일에 대한 김정일 위원장의 현실적인 접근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박범수 기자입니다.

    ● 기자: 북한의 언론 매체들은 통일에 대해 말할 때 큰 틀은 김일성 주석에게 돌리지만 구체적인 추진은 김정일 위원장의 몫으로 남겨놓고 있습니다.

    ● 북한 조선중앙 TV위대한 수령 김일성 주석께서 제시하시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 장관님께서 정립하신 조국 통일 3대 헌장…

    ● 기자: 실제로 김정일 위원장은 이번 공동선언에서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와 남측의 연합제가 공통점이 있다고 합의했습니다.

    북한이 말하는 낮은 단계의 연방제란 국가 통합 이전의 중간 단계를 인정하는 통일 방안입니다.

    우리 측이 계속 주장해온 점진적 통일론과 맥을 같이 하는 것입니다.

    국가통합을 우선시했던 그간의 고려연방 제안에 비춰보면 북한이 현실주의적인 궤도수정을 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 북한 조선중앙 TV: 미래지향적인 조국통일 방도를 확정짓고 제반 문제들을 풀어 나가자는 우리 측의 제안에는…

    ● 기자: 김정일 위원장은 남북 정상회담 직전 중국을 방문했을 때도 중국의 양안문제를 1국가 2체제의 틀에서 해결하는 방안에 관심을 보이는 등 관점의 변화를 이미 예고한 바 있습니다.

    특히 김정일위원장이 고려연방제 해석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측의 유연한 대응은 북한을 자연스럽게 추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셈입니다.

    MBC 뉴스 박범수입니다.

    (bspark@mbc.co.kr)

    (박범수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