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북한 조선중앙TV 남한 해군 영해 침범 선제 공격 주장[이용마]

북한 조선중앙TV 남한 해군 영해 침범 선제 공격 주장[이용마]
입력 2002-06-29 | 수정 2002-06-29
재생목록
    [남측이 먼저 공격]

    ● 앵커: 지금 전군에는 비상경계령이 내려져 있습니다.

    바로 잡습니다.

    오늘 서해교전 뉴스특보가 전해지고 나서 잠시 북한의 반응을 기다려 봤습니다마는 그러나 역시나 북한은 이번 교전이 남측의 선제공격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남한 군 당국을 강력하게 비난했습니다.

    보도에 이용마 기자입니다.

    ● 기자: 북한은 오늘 방송을 통해 서해 해상에서 남한군이 엄중한 군사적 도발을 감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남한 해군이 북한 영해를 침범해 먼저 사격을 가해 와 자위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결국 쌍방 간에 교전이 벌어져 손실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 북한 조선중앙TV(오늘 오후 6시): 우리측 영해까지 침입한 남조선 해군 전투함선들의 행동을 저지시키려고 출동한 우리 해군 경비함에 대하여 적 전투함들은 수백발의 총포사격을 가했습니다.

    ● 기자: 북한은 또 남한군이 거의 매일 같이 북한 영해를 침투했고 북한군이 출동하면 물러나는 척하면서 긴장을 고조시켜 왔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이번 교전은 남북 관계 개선을 바라지 않는 남한 군부의 계산된 소행이라고 비난하며 군사 당국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 북한 조선중앙TV(오늘 오후 6시): 남조선군 당국자들은 서해 해상에서 그 어떤 충격적인 사건을 일으킴으로써 완화의 길을 걷고 있는 북남 관계를 긴장 격하시키려고 꾀했습니다.

    ● 기자: 북한은 미국측에 공동 책임을 주장하던 지난 99년과 달리 이번에는 미국에 대한 비난은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MBC뉴스 이용마입니다.

    (이용마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